-
[blockchain] ipfs 에 대하여블록체인 2022. 10. 4. 23:51반응형
블록체인 은 거래에대한 정보를 담고 있고 그블락의 정보를 기반으로 나온 해시값과 이전블락의 해시값을 같이 보유함으로써 블락들의 체인구조를 유지하고 블락체인을 여러사람이 저장을 하여 보유 하고 있다.
이러한 형태는 위변조를 빠르게 감지할수 있어(==위변조가 어려워) 중앙서버가 없더라도 신뢰할수 있는 거래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해지게 된다.
그러나 블락하나당 담을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1mb 정도로 크지 않아 거래정보 데이터가 아닌 사진이나 문서 동영상 파일의 경우에는 직접 블록체인상에 올리기 보다는 ipfs 분산저장을 이용해 주소값인 cid 값만을 이용하면 이와같은 데이터도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할수 있게된다.
블록체인과 ipfs 의 관계를 알아보았고 이제 ipfs 에 대해 좀더 알아보면
ipfs 는 http , websocket 처럼 통신규약 즉 프로토콜의 일종이다.
ipfs 는 interplanetary file system 의 약자 이며 한국어로 분산형파일시스템 이며 목적이 데이터의 탈중앙화를 위한 웹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블록체인과 상당히 유사한 느낌이 드는 목적과 이름이 아닐수없다.
일단 얼추 보면 http와 비교하는 글이 많은데 대략 보면 http 전송은 컨텐츠가 저장된곳의 주소를 가리키지만 ipfs 의 경우는 컨텐츠 자체를 가리킨다고 하는데 크게 뭐가 다른지는 모르겠다.
location addressing ( http ) content addressing ( ifps ) 의 차이이다.
데이터를 받아오는 방식은 두가지다
https://en.wikipedia.org/wiki/Aardvark
ipfs.io/ipfs/bafybeiaysi4s6lnjev27ln5icwm6tueaw2vdykrtjkwiphwekaywqhcjze/wiki/Aardvark
첫번째는 위키피디아의 서버에 데이터르 요청하지만
두번째의 경우에는 전세계 많은 컴퓨터에 데이터를 요청한다.(bafy~ 이부분이 cid 이다.)
이러한 Ipfs 방법의 경우 문서,이메일 등 모든종류의 파일에대해서 이러한 작업이 가능하다.
분산해시테이블을 통해 콘텐츠의 위치를 찾고 다른피어들에 블록을 요청한다.
근데 잘 모르겠다 ㅎㅎ
이거 정독해야댐
https://velog.io/@jieun9851/IPFS-%EA%B3%B5%EB%B6%80-%EC%9D%BC%EC%A7%80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3 고민 (0) 2022.11.14 [blockchain]eip ,erc 에 대하여 (0) 2022.11.13 [blockchain] nft 와 암호화폐의 차이 (0) 2022.09.29 [blockchain] 토큰과 프로젝트에 대한고민 그리고 erc20 (0) 2022.09.28 [blockchain] 암호화(2) (1) 2022.09.23